JSBI(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20권 3호 (2017년 10월)
아래논문중에서 주제 또는 초록보기를 클릭하시면 논문초록의 내용을 미리보기 하실수 있습니다.
KOSDAQ 신규상장기업의 상장 후 감사인 선임 의사결정과 회계정보의 품질
  • - 이우재 (충남대학교)
  • - 최승욱 (경희대학교)
[국문초록]
본 연구는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기업들의 상장 후 감사인 선임 의사결정과 회계정보의 품질을 살펴보았다. 선행연구는 신규 상장 시 기업들이 고품질 감사인을 선임하는 것은 유리한 조건으로 상장을 하는데 도움을 주며, 시장 투자자들의 반응 역시 호의적임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는 이를 확장하여 상장한 이후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Big N 감사인을 선임하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Big N 감사인을 선임한 기업들이 상장 이후 회계정보의 품질이 더 높아지는지를 살펴보았다.
2006년 이후 상장예정기업들은 상장직전연도 혹은 상장연도에 증권선물위원회가 선정한 지정감사인을 선임하도록 의무화되어 있으나, 상장 이후에는 자유선임이 가능하다. 2002년에서 2012년 사이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장 후 2년까지는 Big N 감사인을 선임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3년 뒤부터는 이러한 경향이 감소하였다. 또한 Big N 감사인 선임으로 인해 회계정보 품질이 향상되는 기간 역시 상장 후 1년 정도까지였다. 추가분석의 결과, 상장연도에 지정감사인의 고객기업은 자유수임 감사인의 고객기업에 비해 오히려 재량적 발생액이 높았다. 그러나 상장 이후 Big N 감사인으로의 감사인 변경은 재량적 발생액을 줄이는 효과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는 성향점수매칭 표본에서도 유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공헌점을 갖는다. 우선, IPO 관련 선행연구들이 상장시점 혹은 상장직전의 감사인과 회계정보 품질의 관계를 살펴본 것과 다르게 본 연구는 상장 직후 기간을 살펴봄으로써, 상장기업들이 고품질 감사인과 지속적으로 계약하려는 경향이 있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본 연구가 발견한 바와 같이 상장 이후 기업들이 고품질 감사인을 선임하려는 경향이 기간 경과에 따라 감소하고, Big N 감사인들의 감사품질 역시 감소하는 것은 상장사와 주간회사, 신규상장 관련 정책 입안자들 및 시장의 투자자들에게 여러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정보 공유가 은행의 신용분석에 미치는 영향
  • - 강경훈 (동국대학교)
[국문초록]
현대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은 혁신적인 기술 집약형 중소기업이다. 그러나 많은 중소기업들이 비대칭 정보 문제로 인해 자금 조달에 애로를 겪고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면 이러한 비대칭 정보의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 이 논문은 한국의 중소기업 신용정보 및 기술정보 공유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Karapetyan and Stacescu(2013)에 기초하여 중소기업정보 공유가 은행의 신용분석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정보 공유가 확대되면 은행의 정보집합이 늘어날 뿐 아니라 은행의 신용분석 활동이 촉진되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중소기업정보의 생산 및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유인책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연구개발 팀에서 팀 내 갈등 간의 관계와 갈등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 이준호 (호서대학교)
  • - 김학수 (충북대학교)
  • - 김한얼 (가천대학교)
[국문초록]
팀은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팀의 경쟁력은 팀 구성원들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되므로 팀 구성원들이 함께 공유하는 긍정적이고 감정적인 태도를 나타내는 팀 몰입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함께 추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끊임없는 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은 갈등을 야기한다. 팀 구성원 간의 갈등이 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함께 존재하지만 관계, 과업, 과정 갈등이 팀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는 세 가지 종류의 갈등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는 13개 기업의 232개 연구개발 팀으로부터 모은 자료를 분석하였다. 결과는 관계갈등은 팀 몰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과업갈등과 과정갈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세 갈등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과정갈등은 과업갈등과 관계갈등에 정(+)의 영향을, 그리고 과업갈등은 관계갈등에 정(+)의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시사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한다.
중소기업 대안금융으로서 플랫폼 금융의 모색
  • - 정재만 (숭실대학교)
  • -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국문초록]
플랫폼 금융은 데이터 분석과 플랫폼을 이용한 매칭이라는 새로운 자금조달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대안금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 사업의 본질은 빅데이터를 이용한 위험평가와 투자자의 위험-수익 선호(risk-return preference)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는 위험분산 기술을 금융업에 적용한 것이다. 이로써 소상공인을 위한 소액금융, 중소기업의 운전자본(working capital) 조달을 위한 공급망 금융의 형태로 기존 금융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국의 플랫폼 금융은 이 같은 가능성에도 아직 유치 단계 (infant stage)이며, 정책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기관 및 공공 투자참여”, 플랫폼 금융의 민간 자금유입(crowd-in)을 위한 정책금융의 씨앗자금 (seed money) 공급, “수용적 규제체계”, 영국의 샌드박스와 같이 새로운 사업에 대한 한시적 규제 유예, “데이터 개방 확대”, 재량적인 데이터 공유의 허용, “대안투자 수단의 보급”, 저금리시대의 대안투자 수단으로서 플랫폼 금융 육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