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마케팅 전략적결정이 기업의 생존 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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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마케팅 전략적결정이 기업의 생존 과 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사례

한상진
황용철

<국문초록>
기업을 이끌어 가는 최고경영자들과 모든 구성원들은 물론이려니와 현대사회 전반에 걸쳐 마케팅전략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가 있다. 중소기업이 생산한 제품들이 국내는 물론이고 국외까지 수출까지 되고 있는 현실에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이 세워지지 않으면 기업을 이끌어 가는데 큰 차질이 생길 것이다. 경영자들의 국내만을 표적시장으로 삼을 것인지, 아니면 외국시장까지 범위를 확대할 것인지는 마케팅전략에 이미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주로 경영자들의 마케팅전략에 사용되어지는 비용을 아끼려고 하다 보니 기업을 이끌어 가는데 비젼이 없이 도태되어 지는 현상을 맞는 것이다. 마케팅비용에는 주로 상품브랜드 개발, 제품포장, 제품유통, 제품광고, 마케팅인적판매 등의 마케팅전략 비용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입장에서는 이 같은 마케팅 전략기획이 기업의 생존과 성공을 가르는 성패가 좌우된다. 마케팅전략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영향을 마치곤 한다. 또한 기업의 잘못된 정보로 인해서 소비자들의 상품을 구매하는데 인지부조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마케팅전략은 종종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흐리거나 라이프스타일을 변경하는 물질주의를 조장하지는 않는다. 다만 기본적으로 마케팅전략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욕구를 반영하여 제품을 만들고, 그들이 지불할 수 있는 브랜드가치에 승부를 걸 수 있도록 전략을 수정해야만 하는 현실을 부정할 수는 없다.
중소기업에서 마케팅전략이 구체적으로 실행되는 기본적인 기능에는 기업분석, 브랜드마케팅조사,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분석 등은 목표시장 세분화를 통한 타켓시장의 선택과 상품의 브랜드 스타일 등의 소비자들의 구매가치에 연결되어지고 수행되어지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으며, SWOT분석, 상품, 판매촉진, 제품가격, 판매유통의 4p와 관련된 계획은 이미 수립되어지는 마케팅전략에 근거하여 이를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사례에서는 제주지역에 위치해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성공사례와 문헌들을 고찰하고 자료들을 분석하여, 성공한 중소기업과 외국의 중소기업의 사례를 소개 하고자 한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해서 제주지역 중소기업들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미래 발전적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첨부파일 : 중소기업 마케팅전략 결정사례(한상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