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회명
    2007년 춘계학술대회
  • 주 관
    한국중소기업학회
  • 기 간
    2007년 03월 16일 ~ 2007년 03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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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바턴터치
  • - 주수일 (칠성섬유(주))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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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경영승계의 실태와 과제
  • - 조병선 (기은경제연구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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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기업과 승계 계획
  • - 남영호 (건국대학교)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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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클러스터 활성화 방안
  • - 조봉현 (기은경제연구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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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정보화 활용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 - 김문선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 - 최영득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국문초록]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한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IT혁명은 기업에 있어서 새로운 기회인 동시에 생존을 위협하는 경영환경의 변화를 야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대에서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대내외적인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을 넘어 경쟁력 향상을 위한 핵심동력이 되고 있다.
중소기업의 정보화는 내부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의 가치 창출 과정을 효율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을 위한 활용효과의 영향력 연구는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이에 「중소기업 정보화 활용효과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활용효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극대화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기법을 이용하여 연구․분석하였다. 주요 내용은 정보화 활용효과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주요 요인에 따른 중소기업 정보화 활용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중소기업에게는 정보화 투자의 타당성 및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정부에게는 중소기업을 위한 고객지향적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중소기업의 수익성 제고방안 - 혁신형 기업을 중심으로 -
  • - 심상규 (기은경제연구소)
  • - 권혁연 (기은경제연구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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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캐피탈 투자주체가 투자기업 선정에 미치는 영향
  • - 김연배 (서울대학교)
  • - 이승훈 (서울대학교)
  • - 김영훈 (서울대학교)
[국문초록]
벤처캐피탈은 단일한 자본이 아닌 다양한 주체로 구성되어 있는 산업이다. 본 논문은 벤처캐피탈 회사를 주주의 구성에 따라 독립, 공공, 기업, 금융권 및 혼합형으로 구분하여 각 유형에 따라 투자기업의 선정 및 투자금액의 양에 차별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있다. 논문의 주요 결과로서 공공 벤처캐피탈은 민간 벤처캐피탈에서 발생되는 시장의 실패를 보완하는 증거를 보여주지 않았다. 특히 독립 벤처캐피탈과 비교하여 기업 벤처캐피탈은 공공의 인증을 신뢰하고 있지 않았지만, 금융권 벤처캐피탈은 공공의 인증을 통해 위험을 감수하는 투자행동을 보이고 있었다. 특히 금융권 벤처캐피탈이 유형자산 비중이 낮을 경우 더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는 사실은 기대하지 못했던 결과이며, 혼합형 벤처캐피탈인 경우 그 속성 또한 여러 주체들의 행동을 혼합하고 있었다. 하지만 주목할 만한 경우, 이러한 차별적인 속성이 1999~2001년에서만 발견되었고 2002~2004년에서는 독립 이외의 정부, 기업 및 금융권 벤처캐피탈이 안정성을 추구하는 투자 성향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었다. 논문의 결과는 벤처캐피탈 시장의 주요 주체로서 정부, 기업 및 금융권 자본의 최근 소극적 참여에 대해 정책적 관심이 다시 부각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 성장단계별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 - 양동우 (호서대학교)
  • - 서유화 (호서대학교)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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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성장의 내적추동력과 기회실현과정에 관한 종단적 연구
  • - 차민석 (한국과학기술원)
  • - 배종태 (한국과학기술원)
[국문초록]
본 논문은 중소벤처기업이 사업기회를 발견하고 실현시키는 ‘기업가적 과정’의 본질을 설명하는 이론구축과 검증에 역점을 둔다. 신생 중소벤처기업들은 성장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히며, 이를 견뎌내려면 외적 압력에 상응하는 내부적인 힘이 필요하다. 새로운 벤처의 경우 아직 필요한 자원들이 온전히 구축하기까지는 숱한 난관이 도사리고 있다. 난관들을 극복해서 기회를 실현하는 성공한 중소벤처기업들에서 발견되듯이 이러한 장애를 극복해 가는 과정에서 초점을 잃지않고 지속하도록 해주는 내적인 추동력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기회실현의 내적추동력(internal driving force)은 기회에 대한 믿음과 위기의식에 기반한 ‘기업가적 의지(entrepreneurial intent)’이다. 예를 들어 시장기회에 상응하는 제품을 만들지 못해서 기술적 문제에 부딪혔다면 구체적인 기술적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에 집중하여 극한의 노력을 기울이게 만드는 것이 내적 추동력으로 작용하는 기업가적 의지이다. 강한 기업가적 의지는 심각한 어려움 속에서도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으려는 절박한 심정과 혁신에 매진하는 극단적으로 몰입된 활동수준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서 기회실현 과정에서 놓이게 되는 장애(obstacles)와 차이(gap)을 극복하게 된다. 특히,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제품을 만들게 되고, 시장에서 자리잡는 기회실현과정에서 우연성(serendipity), ‘불확실성 (uncertainty)’과 ‘경쟁상황 (competition)’을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높이는 것이 내적추동력인 기업가적 의지이다. 벤처기업의 기회실현 여부를 예측하는 것은 연구자나 투자자에게 모두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는 기업가적 과정의 본질적인 부분으로서 내적추동력에 의한 기회실현과정을 이론화하고 3년이라는 단기적이지만 종단적인 실증분석을 통해서 검증한다. 연구 결과는 기업가에게 스스로를 돌아보고 지속적으로 자신과 조직을 점검하는데 쓰일 수 있고, 실무자들이나 기업가의 교육과정에도 ‘기회를 실현하는 기업가’를 양성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중소유통업체의 온라인경로 진출이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 - 박 철 (고려대학교)
  • - 전종근 (한국외국어대학교)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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