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금융의 新패러다임, 동반자금융이란?
구분 : 2018년 춘계학술대회   /   유/무료 : 무료   /   조회수 : 137   /   금액 : 0
중소기업금융의 新패러다임, 동반자금융이란?

.

박진현

<국문초록>
과거 공읍자 중심의 중소기업금융 체계의 한계가 드러나고 있고 금융시장 내 중소기업금융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국책은행으로서 IBK기업은행은 지속적인 정체성 혼란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라도 새로운 개념의 중소기업금융 브랜드가 필요하였으며, 그 중심은 주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중소기업의 생애주기에 천착하여 기업과 같이 성장하는 것이 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에 모험자본의 영역이라 여겨지던 초기 창업벤처 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금융/비금융지원이 그 출발점이 될 필요가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IBK의 중소기업금융의 새로운 모델 ‘동반자’금융의 단계별 내용을 설명하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실질 프로그램을 설명하고자 한다.

동반자금융은 창업초기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성장금융’과 창업 이후 안정화 된 기업의 질적 성장을 지원하는 ‘재도약금융’, 그리고 기업의 성숙기, 쇠퇴기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제공하는 ‘선순환금융’의 3가지 단계로 나뉜다. 각각의 단계별로 IBK기업은행은 금융상품/서비스와 비금융 상품/서비스를 총촘히 구성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성장금융’을 통해 일자리는 ‘만들고’, ‘제도약금융’을 통해 일자리를 ‘늘리고’, ‘선순환금융’을 통해 일자리를 ‘지키는’ 것을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토대로 우리의 혁신창업 생태계 발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특히, 제시되는 상품/서비스는 타 경쟁은행이 쉽게 따라할 수 없는 것들을 우선적으로 시장에 제공하여 기존의 중소기업금융 내 IBK기업은행의 압도적인 경쟁력을 지속/확장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도 하다. ‘동반자금융’은 공급자/조력자에 머물렀던 은행의 중소기업 금융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첨부파일 : 1-3 박진현.pdf